'롯데면세점' 관심도 1위…'신라면세점' 소비자 호감도 '톱'
상태바
'롯데면세점' 관심도 1위…'신라면세점' 소비자 호감도 '톱'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0.10.06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량 롯데·신라·신세계…순호감도 신라·신세계·롯데 순
6/1~9/30기간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국내 3大 면세점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면세점은 '롯데면세점' 인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신라면세점'이 가장 높았다.

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올 6월1일 ~ 9월30일' 4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분석 대상 면세점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등 3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총정보량을 의미하는 '관심도'는 '롯데면세점'이 2만5081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라면세점' 1만5071건이었다.

'신세계면세점'은 1만1135건으로 가장 낮은 정보량을 보였다.

3大 면세점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신라면세점'이 순호감도 34.52%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어 '신세계면세점'이 31.38%를 기록했다.

관심도 1위였던 '롯데면세점'은 26.07%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면세점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6월 1일부터 장기휴업중이던 제주 시내 면세점들이 최근 재개장 하는등 기지개를 펴는 모습이다"면서 "특히 롯데면세점은 방탄소년단, 황치열 등이 출연한 '랜선 패밀리 콘서트' 관련 정보량이 많았다"고 말했다.


주요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