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소비자 관심도 1위 …'씨티카드' 호감도 '톱'
상태바
'신한카드' 소비자 관심도 1위 …'씨티카드' 호감도 '톱'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3.22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1~2/28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올 1~2월 국내 주요 10개 신용카드사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신한카드'로 조사됐다.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주요 신용카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부회장 정태영)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BC카드(대표 이동면)  ▲하나카드(대표 장경훈)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권준학)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신한카드'가 1만7505건을 기록, 10개 신용카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신한카드'는 2위 '삼성카드'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지만 지난해 2~11월을 대상으로한 12월 조사에 이어 1위 자리를 지켜 선두를 지켜냈다.

지난 조사에서 각각 3위와 2위를 차지했던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는 이번 조사에서는 1만6941건과 1만5926건으로 서로 순위가 뒤바뀌었다.

이어 '우리카드' 1만3685건, 'KB국민카드' 1만3506건 순으로 1만건을 넘겼다.

또 'BC카드' 8001건, '하나카드' 7516건, '롯데카드' 6365건, 'NH농협카드' 6157건 순이었다. 

10개 신용카드사 중 '씨티카드'의 정보량이 1859건으로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올 1~2월 10개 신용카드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 '씨티카드'가 50.29%로 유일하게 50%대를 넘기며 10개 신용카드 중 가장 높았다.

이어 ‘농협카드' 49.91%, ‘KB국민카드' 47.56%, ‘롯데카드' 47.28%, ‘BC카드' 46.35%, ‘하나카드' 45.60%, ‘현대카드' 45.38% 순이었다.

관심도 1위 ‘신한카드'와 2위 ‘삼성카드'는 각각 44.22%와 41.54%로 5·6위를 기록했다.

‘우리카드'가 28.52%로 가장 낮았다. 이는 우리은행 채용청탁 관련 이슈때문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며 카드사들의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행사에 따라 감성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