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코로나19에도 관심도 증가율 1위…'에어비앤비' 역주행
상태바
'야놀자' 코로나19에도 관심도 증가율 1위…'에어비앤비' 역주행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5.03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019·2020년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4개 숙박앱 빅데이터 분석

지난해 주요 숙박앱 업체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에어비앤비'였지만 2019년 대비 2020년 관심도 증가율은 '야놀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에어비앤비의 지난해 정보량은 전년 동기비 감소, 역주행했다.

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연구소가 임의 선정한 4개 숙박 앱에 대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 임의 선정 조사 대상 4개 숙박 앱은 지난해 전체 정보량 순으로 ▲에어비앤비 ▲야놀자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지난해 '에어비앤비'가 총 17만2260건을 기록, 관심도 1위를 차지했지만 2019년 20만5368건에 비해 3만3108건 16.12% 줄어든 수치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만6555건을 기록한 '야놀자'는 2019년 8만6564건에 비해 9991건 11.54% 증가, 성장세 톱을 기록하며 소비자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감염병 사태속에서도 성장세를 일궈내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기대케해주고 있다.

3위 '아고다'는 2020년 총 9만5922건으로 2019년 9만1556건에 비해 4366건 4.77% 늘었으나 2위 자리를 급성장한 '야놀자'에 내줬다.

지난해 4개 숙박 앱 중에서는 '호텔스닷컴'의 정보량이 1만6181건으로 가장 적었다. 호텔스닷컴은 2019년 2만5734건 대비 9553건 37.12% 급감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관련 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일부 업체는 두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폭발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