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참이슬' 관심도 '톱'…호감도 1위 '좋은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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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 '참이슬' 관심도 '톱'…호감도 1위 '좋은데이'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5.17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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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분기 주요 4개 소주 브랜드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올 1분기 국내 주요 4개 소주 브랜드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참이슬'로 조사됐다.

1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3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올 1분기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대표 김인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대표 박윤기)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좋은데이(㈜무학, 대표 이수능 회장·최재호 사장) 등이다.

참고로 소주와 관련없는 가비지 데이터를 제외하기 위해 브랜드명에 '소주' 키워드를 연결해 조사했기 때문에 검색 데이터량은 실제 수치보다 줄어들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참이슬'이 총 1만9611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총 1만3036건을 기록한 '처음처럼'으로 역시 1만건을 넘겼다.

이어 '진로이즈백'이 5225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좋은데이'는 3314건의 정보량으로 4개 주요 소주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올 1분기 주요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좋은데이'는 관심도에서는 4위였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39.5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진로이즈백'이 36.94%로 2위를 기록했으며, 관심도 1위 '참이슬'이 34.97%로 3위였다.

'처음처럼'은 순호감도가 32.46%로 4개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상위권과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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