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 '대한항공' 국민 관심도 1위…'진에어' 호감도 '톱'
상태바
코로나19에도 '대한항공' 국민 관심도 1위…'진에어' 호감도 '톱'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5.20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1~3/31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올 1분기 국내 9개 항공사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예상대로 '대한항공'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진에어'가 가장 높아 한진그룹 항공사들이 빅데이터상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2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3월 뉴스·블로그·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9개 항공사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라면은 올 1분기 '정보량 순'으로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 ▲티웨이항공(대표 정홍근) ▲제주항공(대표 김이배) ▲에어서울(대표 조진만) ▲진에어(대표 최정호) ▲에어부산(대표 안병석) ▲이스타항공(대표 김유상) ▲플라이강원(대표 주원석) 등이다.

분석 결과 '대한항공'이 올 1분기 9만3114건으로 1위였다.

'아시아나항공'은 5만2003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티웨이항공'이 4만5311건으로 3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제주항공' 3만2158건, '에어서울' 3만256건, '진에어' 2만9484건, '에어부산' 1만7249건, '이스타항공' 1만1487건 순이었다.

'플라이강원'이 6906건으로 가장 낮은 정보량을 보였다.

국내 9개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진에어'였다.

관심도 6위였던 '진에어'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27.17%로 국내 9개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에어부산'이 26.36%로 순호감도 2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제주항공' 24.65%, 관심도 1위 '대한항공' 18.86%, '아시아나항공' 16.88%, 관심도 9위 '플라이강원' 16.26%, '티웨이항공' 10.16% 순이었다.

'에어서울'의 순호감도는 0.29%로 긍정글과 부정글 데이터 수치간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항공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지난 2020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비해 올해 정보량은 코로나19 여파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