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코로나19 관심도 톱…'KB국민카드'·'하나카드' 정보량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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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코로나19 관심도 톱…'KB국민카드'·'하나카드' 정보량 급감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5.21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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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020년·2021년 각 2~4월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올 2~4월 국내 주요 9개 신용카드사 중 코로나19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신한카드'로 나타났다.

카드업계의 경우 코로나19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론 감소 추세인 가운데 전년 동기비 관심도가 가장 높게 늘어난 카드사는 'BC카드'였으며 정보량(포스팅 수)이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하나카드'와 'KB국민카드'로 90%이상 급감했다.

2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시중 9개 카드사들 코로나19 관심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기간은 2020년 2~4월과 2021년 2~4월로 두 기간을 비교 분석했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BC카드(대표 최원석)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부회장 정태영) ▲NH농협카드(NH농협은행 신인식)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등 9곳이다.

분석시 '카드사명 AND '코로나' 키워드간 한글 15자 이내로 검색된 경우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관심도는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 전년대비 온라인 총 게시물 수를 의미하는 정보량이 가장 높은 카드사는 '신한카드'로 총 1214건을 기록했다.

'신한카드'는 전년 동기 비 48.05%의 감소율을 보였다.

'BC카드'가 929건으로 2위를 차지했지만 유일하게 전년대비 두자릿수인 85.06% 급증했으며 '하나카드'는 644건으로 0.16% 늘었다.

이어 '삼성카드' 347건 (전년비 587건, 40.89% 감소), '현대카드' 229건 (전년비 591건, 61.25% 감소), NH농협카드 198건(전년비 487건, 59.34% 감소), 'KB국민카드' 151건 (전년비 1696건, 91.10% 감소), '우리카드' 67건 (전년비 924건, 92.75% 감소) 순이었다.

'롯데카드'는 52건 (전년비 410건, 87.32% 감소)으로 관심도가 가장 낮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신용카드사들의 전년대비 코로나19에 대한 관심도가 타업종 대비 급감하고 있는 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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