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 계열사, 관심도 일제히 증가…'배스킨라빈스' 증가율 톱
상태바
SPC그룹 계열사, 관심도 일제히 증가…'배스킨라빈스' 증가율 톱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승인 2021.06.22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020·2021년 1~5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올 1~5월 SPC그룹(회장 허영인) 5개 계열사들의 국민들의 관심도가 일제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2020년 대비 2021년 관심도 증가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배스킨라빈스'였다. 

2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SPC그룹 5개 계열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 임의선정 SPC그룹 5개 계열사는 올 1~5월 정보량 순으로 ▲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 대표 황재복)▲배스킨라빈스(비알코리아㈜ 대표 도세호) ▲던킨도너츠(비알코리아㈜ 대표 도세호) ▲파리크라상(대표 황재복) ▲빚은(㈜SPC삼립 대표 황종현)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올 1~5월 '파리바게뜨'가 총 17만5904건을 기록, 5개사 중에서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해 1~5월 15만4411건에 비해 2만1493건 13.92% 증가한 수치다. 

올 1~5월 14만7124건을 기록한 '배스킨라빈스'는 지난해 1~5월 11만3306건에 비해 3만3818건 29.85%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3위 '던킨도너츠'는 올 1~5월 9만834건으로 지난해 1~5월 7만5407건에 비해 1만5427건 20.46% 늘었다.

이어 '파리크라상'의 경우 지난해 1~5월 1만174건에 비해 올 1~5월 1만795건으로 621건 6.10% 증가했다.

SPC그룹의 떡 프랜차이즈 업체 '빚은'의 정보량이 가장 적었으며 지난해 1~5월 4185건에서 4876건으로 691건 16.51% 늘어난 수치다.

5개 SPC그룹 계열사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빚은'이었다.

'빚은'의 경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61.05%로 가장 높았다.

'파리크라상'은 순호감도 53.52%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관심도 2위 '배스킨라빈스'가 51.25%, 관심도 1위 '파리바게뜨'가 51.18%를 기록했다.

'던킨도너츠'의 순호감도가 46.39%로 5개 SPC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4위와 큰 차이는 아니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계열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자료